콤플렉스 (Complex)

콤플렉스 (Complex)

‘콤플렉스 (Complex) ’가 있다는 말을 들어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콤플렉스라는 단어의 사전적 뜻은 복잡하다라는 뜻인 데 심리학적 용어로는 강박 관념, 감정적으로 뭉친 덩어리의 뜻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어떤 사람은 외모의 컴플렉스가 있고 어떤 사람은 학력에 컴플렉스가 있고 어떤 사람은 돈의 컴플렉스가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이러한 다양한 형태의 컴플렉스는 어린 시절 성장과정에서 생겨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과거에비중을 두는 정신 역동이라는 심리 치료 모델에서 컴플렉스라는 개념을 다룬다. 예를 들면, 분석 심리학자인 융은 컴플렉스는 열등감의 개념보다 더 큰 상위 개념으로 설명하지만 개인 심리학의 아들러는 컴플렉스를 6세 이전에 형성된 ‘열등감’이라고 설명하였다. 적절한 열등감은 탁월함을 추구하는 도구가 되지만 과도한 열등감은 즉 과도한 컴플렉스는 한 사람에게 약점이 되어서 그 사람으로 하여금 그것에 자꾸 집착을 하게 만들어서 관계를 파괴적으로 이끈다.

키에 컴플렉스가 있는 한 청년은 항상 자기 보다 키가 큰 여자 친구를 찾았는데 결국 자신보다 월등히 키가 큰 아내와 결혼을 해서 키의 컴플렉스를 극복한다. 어떤 분은 학력에 컴플렉스가 있어서 계속해서 새롭게 배우는 것에집착을 하고 학위를 여러가지 취득하고서도 지금까지 계속 배우는 것을 계속하는 분도 있다. 그런가 하면 돈에 집착한 한 분은 대통령이 되어서 재임 기간에 한국의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할 수 있는 잠재력이 많이 있었지만자신의 돈 컴플렉스만 극복하는데 일념함으로 한국을 퇴보하게 만드는 대통령으로 자리를 매김한다.

많은 콤플렉스 중에 상당이 많은 수가 돈에 컴플렉스를 가진 것을 보게 된다. 돈에 컴플렉스가 많은 사람들은 주로 돈을 적절히 잘 사용하지 못하고 성공하여 돈을 모으는 데만 집착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은행의 잔고가조금 만줄어도 불안해 하고 점 점 더 모으는 일에만 집중하고 돈을 가치 있게 사용하는 법을 알지 못한다.

필자는 돈에 컴플렉스가 있는 사람들을 불쌍한 사람으로 여기며 돈에 컴플렉스가 내게는 그렇게 많지 않다고 생각을 하면서 살았다. 그런데 세월이 흐르면서 자기 인식(self -awareness)이 많아진 후 내게도 돈에 대한 컴플렉스가 많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어린 시절에 넉넉하지 않게 지냈고 자라면서 등록금 걱정을 하고 살아야 했던 경험들이 가난에 대한 두려움을 갖게 했고 재정적인 염려를 갖게 만들었었는데 교회를 열심히 다니고 하나님께서 개인적인 필요를 채워주시는 경험을 하면서 내게는 돈에 대한 컴플렉스가 없고 돈에 대해서는 자유한 사람처럼 살았던 것이다.

그런데, 살아오면서 여러가지 일을 만나게 되었는데 작은 실수로 재정적 손실을 가져오는 일을 겪게 될 때 상당히 예민하게 반응하는 나를 여러 번 보게 되었다. 예를 들어 누군가에게 지불해야 하는 돈이 있었는 데 실수로 몇백 불을더 주게 된 상황이었다. 그런데 그 상황을 알게 되었을 때 갑자기 긴장감이 느껴지고 진정이 쉽게 되지 않는 육체적 반응을 경험하게 되었다.

왜 이런 예민한 반응이 나에게서 나올까? 여러가지 해석이 있을 수 있지만 그 중 하나가 나에게 있는 ‘돈 콤플렉스’와 그것으로부터 아직 자유하지 못한 감정적 덩어리가 있다는 것이 내면의 유력한 해석이었다. 돈과 관련된 좋지 않은일이 일어나면 자신도 모르게 무의식에 쌓여 있던 감정적 덩어리가 반응하는 것이다. 그러면 어떻게 내가 가진 콤플렉스에서 벗어날 수 있을까? 먼저는 나의 콤플렉스를 인식하고 인정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하고 싶다. 종교적인 가면으로 또는 사회적 체면으로 내 안에 있는 문제를 없었던 것 처럼 가리는 경우에는 문제 해결이 훨씬 어렵기 때문이다.

내가 어디에 컴플렉스가 있는 지를 잘 생각해 보고 찾아지는 것이 있다면 ‘’그래, 나는 00에 컴플렉스가 있지.. ‘’ 라고 인정할 때 문제 해결은 훨씬 더 가까워 진다. 더 이상 그것은 숨겨진 수치심의 문제가 아니라 드러난 작은 문제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될 때 콤플렉스는 아들러의 말처럼 탁월함을 추구하는 공동체의 유익으로 변화될 수 있게 된다. 자신에게 돈의 콤플렉스가 있음을 인정했을 때 찾아온 변화가 있다. 더 이상 돈 문제로 예민한사람들을 쉽게 판단하지 않게 되었다. 두 번째로 돈과 관련하여 예민한 반응이 나올 때 내 자신을 살펴 보게 되었다. 이것이 과거로 부터 온 1+1의 반응은 아닌가? 순전히 지금의 사건으로 만 나타난 반응인가? 세 번째로 돈과 관련된 부분의 염려나 근심이 오면 그것이 나의 취약함임을 알고 합리적 생각을 하게 되었다. “ 만약 내가 생각한 일이 일어난다면 ~ , 하나님은 ~ 하실 것이다 “ 라는 훈련을 하게 된 것이다.

세상을 살아가면서 필요한 돈의 존재로부터 온전히 자유한 사람은 없지만 그렇다고 사람은 돈 자체를 위해서 살아가진 않는다. 그러므로 돈 자체를 위해서 살아가는 사람처럼 살지 않기 위해 내 안의 돈 컴플렉스는 얼마만큼 인지 한번 점검해 보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이 컬럼은 Rev Dr. HUN KIM (김 훈)호주기독교대학학장 (Australian College of Christianity CEO)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Tel : 0402 140 905 / info@accu.edu.au / www.accu.edu.au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