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보다 위협적일까, 최신변이 오미크론 Q&A

  • 간단 설명
    코로나19의 최신변이 오미크론이 여전히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 변이에 대한 궁금증을 Q&A로 알아보자.

Q. 오미크론 변이는 계절 독감보다 위협적일까?

A. 중증도는 확실히 이전의 텔타변이보다 낮다. 가장 먼저 오미크론 변이 유행을 겪은 남아프리카 공화국이나 영국 등의 데이터를 보더라도 입원률이 델타변이의 5분의 1 수준이다. 하지만 중증도가 낮다고 안심할 순없다. 전파력이 워낙 세다보니 환자가 급증하고 있고, 중증환자 또는 입원환자가 덩달아 늘 수 있다. 이 모든 것이 의료체계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어 철저한 대비가 필요하다. 
 

Q. 오미크론 전파력, 델타의 500%?

A.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가 국제인플루엔자정보공유기구와 남아공 국가보건검진 기관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델타 변이가 전체 확진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우세변이가 되기까지 100일이 걸렸지만, 오미크론은 약 20일밖에 걸리지 않았다고 밝혔다. 코로나19의 변이 바이러스를 연구하는 오스트리아 분자생물공학연구소의 울리히 엘링은 "자체 분석한 1차 추정치에 의하면 오미크론 전파력이 델타보다 500% 더 높을 수 있다"고 밝혔고, 미국과학자 연맹 선임연구원인 에릭 딩도 트위터를 통해 "오미크론이 델타보다 500%까지 감염력이 높다"고 주장했다. 
 

Q. 오미크론은 상기도에 감염되나?

A. 그렇다. 하기도가 아닌 상기도에 감염이 집중되면서 델타변이에 비해 폐조직을 침범하고 중증도를 일으키는 정도가 매우 낮다. 일부에선 상기도에 감염이 집중되면 영유아에 특히 위험하다는 말도 있는데, 영유아가 특히 더 잘걸리거나 걸렸을 때 위험한건 아니다. 다만 영유아들은 백신 접종대상이 아니어서 환자가 늘 수 있다. 
*상기도와 하기도 : 호흡기관을 분류하는 명칭으로 상기도의 구조는 비강, 부비동, 인두, 후두이고 하기도의 구조는 기관, 기관지, 세기관지, 폐포로 되어 있다. 
 

Q. 마스크 착용이 오미크론 변이에 효과가 있을까?

A. 질병관리청은 천이나 면 마스크를 권고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밀집/밀접/밀폐 시설에서 장기간 생활해야 하는 경우 가급적 K80이상의 보건용 마스크를 쓰길 권고한다. 
 

Q. 3차접종을 하면 오미크론 변이 감염을 예방할 수 있나?

A. 감염예방효과는 리보핵산(mRNA)백신 3회 접종 기준으로 10주까지 약 50%정도 유지된다고 알려졌다. 접종하고서 얼마 지나지 않았을 땐 감염예방효과가 더 높다. 최근 연구 결과를 보면 임원이나 중환자 예방효과는 80~90%로 매우 높고, 효과도 최대 6개월까지 지속된다. 따라서 3회 접종으로 감염 예방효과도 어느정도 발생하고 특히 중증이나 사망으로 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Q.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면 증상이 어떤가?

A. 콧물, 두통, 무기력, 인후통이 60~70%를 차지한다. 발열이 30%, 미각과 후각 소실은 19%정도로 알려져 있다. 델타변이는 별열, 미각, 후각 소실 증상을 보인 환자가 많았는데 오미크론 변이는 증상이 더 가볍다. 또한 고열이 잘 나지 않고 나더라도 짧게 끝난다. 
 

Q. 돌연변이에 기존 백신이 무력화되는 건가?

A. 현재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기존 백신의 보호 효과가 어느정도일지는 의견이 분분하다. 일부는 "돌연변이가 더 많아 백신이나 항체를 회피할 가능성이 더 크다"며 백신 무용론을 주장하는 한편, 다른 일각에선 "백신은 항체뿐 아니라 코로나 감염 세포를 바로 공격하는 면역세포도 자극하기 때문에 보호 효과를 제공할 것"이라고 반박하고 있다.  
 
 
면책공고 : 본 내용은 교민분들을 위한 일반적인 정보제공목적으로 발췌/작성된 것이므로, 이로 인한 피해나 불이익이 발생하더라도 법적인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