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

안녕하세요, 오늘은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에 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두통은 호주에서도 가장 흔한 형태의 건강상의 이슈입니다. 대략 인구의 15% 가 두통으로 인해 통증 완화제(pain relieving medication)를 복용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모든 사람들이 평생 동안 두통을 겪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모든 연령의 사람들이 두통으로 인해 삶의 질이 떨어질 수 있지만, 25세에서 44세 사이의 사람들이 가장 많은 영향을 받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많은 종류의 두통의 원인과 증상이 있으며, 대부분의 두통에는 하나 이상의 원인이 있습니다. 이중에서 매우 일반적인 원인은 음식물 섭취, 스트레스, 근육긴장 글리고 운동 부족과 같은 생활 습관과 관련된 것입니다. 지속적인 두통은 항상 가까운 의사 선생님을 찾아가셔서 원인을 알아내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렇지만, 뇌종양과 같은 심각한 이유는 많은 경우 두통의 원인이 아닐 가능성이 많습니다. 두통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일차적 요인의 두통과, 이차적 요인의 도통이 그것입니다. 예를 들어서, 일차적 요인의 두통은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 또는 클러스터 두통(Cluster Headache) 등이 있습니다. 이차적 요인의 두통은 감염, 상해 또는 종양과 같은 근본적인 질환에 의해 유발되는 두통입니다.
수많은 두통의 원인과 증상에 대해서, 오늘은 가장 흔한 형태인 스트레스 또는 긴장(tension) 으로 인한 두통에 대해서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긴장성 두통(Tension Headache)은 세명중 두명이 적어도 평생에 한번은 경험하게 됩니다.
주요 증상은 머리 주위에 마치 꽉 쪼이는 띠를 두르고 있는 듯한 압박감이 느껴지는 경우가 많으며, 주된 원인은 머리, 목 또는 턱의 근육의 긴장 또는 수축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리적 또는 정서적인 스트레스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가장 많습니다.
물리적인 스트레스가 많은 경우는 척추와 목의 틀어짐, 잘못된 정렬(Misalignment of the spine and Neck) 또는, 좋지 않은 자세(poor posture)로 인한 근육 긴장은 두통을 생기게하고, 이러한 원인에 의한 두통은 물리치료(Physiotherapy), 오스테오패시(Osteopathy))그리고 카이로프랙틱(Chiropractic)등을 통해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정서적인 스트레스에 의한 두통인 경우는 우리 몸에 긴장과 긴박감을 주어 쉬지 못하는 상태가 됩니다. 이로인해, 우리몸은 호흡을 깊고 편하게 하지 못하게 되고, 심장박동을 빠르게 하며, 아드레날린과 같은 스트레스 화학물질을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변화는 등, 어깨, 목 그리고 머리 근육을 수축하게 되며 이로인해 긴장성 두통이 나타나게 됩니다. 게다가, 이러한 스트레스가 있게 되면 우리몸은 작은 자극에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통증을 감소하는 약을 드셔도 효과가 덜 나타나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천연 통증 감소제인 엔돌핀의 양을 감소시키게 됩니다.
긴장성 두통의 경우 가장 좋은 치료법은 꾸준한 운동과 영양을 생각한 식단, 그리고 과도한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것입니다.
 
다음주에는 편두통(Migraine)에 관한 정보를 갖고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그럼 즐거운 한주되세요.
 
이 컬럼은 이삭척추병원 홍창욱 원장님께서 제공해 주셨습니다. Tel 0448 397 955  I  www.isakchiropratic.com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