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경형에 따른 분류(1)

육경형에 따른 분류(1)
 
태양형(太陽形)의 체질은 눈꼬리와 코끝이 위오 올라간 형이 특징입니다.
태양형의 체질은 이상을 추구하는 형입니다. 이런 형은 상상력과 창조력이 뛰어나며 감성이 풍부하기 때문에 예술방면에 남다른 재능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태양형은 소변을 늦게까지 가리지 못하거나 소변에 이상이 잘 나타납니다. 자주 뒷목이 뻣뻣하고 허리가 아프며, 산증(생식기병)이 잘 생겨 납니다.
항상 기가 부족하여 조금만 피로해도 감기 증상이 잘 나타나는 경향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섭생을 잘 못해서 나타나는 질환으로는 방광염, 전립선이나 비염, 신경성질환이나 척추질환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찬바람을 되도록 피하고, 아랫배를 항상 따뜻하게 하며 마음을 항상 편안하고 안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형(太陰形)의 체질은 눈꼬리와 코끝이 아래로 내려간 것이 특징입니다.
태음형의 체질은 현실 감각이 뛰어나고 무슨 일을 하든지 책임감이 있게 해내며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태음형의 체질은 배가 자주 아프거나 윗배가 띠를 두른 듯하게 불편하고 팔다리에 힘이 없거나 저린 증상이 자주 나타나게 됩니다.

태음형은 섭생을 잘 못하면 만성위염이나 장염, 과민성대장증후군, 토사곽란 등이 옵니다.

양생법 : 식후에 바로 눕지 말고 10분 정도 걷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가벼운 운동을 생활화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소양형(小陽形)의 체질은 눈꼬리가 내려오고 코끝이 들린 것이 특징입니다.

소양형의 체질은 외유내강하고, 마음이 자상하여 섬세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스스로 늘 미리미리 준비하고 노력하는 노력형의 체질입니다. 소양형은 편두통이나 귀가 잘 안 들리는 현상이나 가슴과 옆구리가 결리고 입이쓰며 목구명이 마르고 열이 올랐다 내렸다 하는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그리고 마음이 편치 않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도 나타납니다.

섭생을 잘 못해 나타나는 질환으로 담낭염, 결핵성임파선염, 알러지성비염, 대상포진 등이 있습니다.

양생법 : 지나치게 노심초사하지 않도록 해야 하며 특히나 환절기 몸관리에 각별히 유해야 합니다.

 

<출처: 동의보감특강>

이 내용은 멜번한의원 조규호원장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Tel 9913 7248  I  414 Lower Heidelberg Rd Eaglemont  I  www.mprc.com.au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