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만들어 내는 최고의 신비로움 ~ 오로라를 소개합니다.

pg_1_1543974395.jpg
옐로나이프 오로라
[오로라]

1. 소개
Aurora. 주로 지구의 북극권, 남극권 지역에서 관측할 수 있는 신기한 천문현상. 초고층 대기 중에 형형색색의 발광(發光)이 나타나며, 이 때문에 번역할 경우 '극광'이라고도 부른다.

2. 유래
'오로라'라는 이름은 라틴어의 '새벽'에서 유래했다. 참고로 로마 신화 속 새벽과 햇살의 여신 이름 역시 Aurora를 라틴어식으로 발음한 '아우로라'다. 이 여신은 그리스 신화의 에오스와 동일시되었다.

북반구에서 일어나는 경우 aurora borealis 또는 northern lights로, 로마 신화의 새벽의 여신 aurora(아우로라)와 그리스어로 '북풍'을 의미하는 boreas(보레아스)를 합친 단어. 갈릴레오가 1619년 명명했다고 한다. 상술했듯이 오로라를 극광으로 번역하기도 하기 때문에, nothern lights 자체를 북극광이라고 부른다.

남반구에서 일어나는 경우 aurora australis, 극지방의 주민들은 "신의 영혼"이라는 이름으로 부른다고 한다. 매우 드문 확률로 중위도 지방에서도 관측 가능한 대규모의 오로라가 발생할 때, 그 빛이 마치 새벽빛과 같이 때문에 저런 이름이 붙었다. australis는 라틴어로 '남쪽의'라는 뜻으로, australia라는 나라 이름의 유래가 된 단어이기도 하다.

3. 관측
무척이나 아름답기 때문에 '천상의 커튼'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지난 시대의 미약한 디지털 감광 사진들에서는 주로 장노출로 촬영해낸 연속된 수백~수천 장의 사진들을 이어서 동영상화 시켰지만, 기술이 발달됨에 따라 그 장관을 실제적으로 느낄 수 있게 되었다.

운 좋게 정말로 대규모로 오로라가 발생하면 일명 서브스톰(substorm)이라 불리는 장관이 연출된다. 어마어마한 모습이 펼쳐진다. 여기서는 녹색 오로라만 보이지만 드문 확률로 빨간색, 파란색, 흰색 같은 다채로운 오로라도 간간이 목격되기도 한다.

오로라에 소리가 있느냐 없느냐에 대해서 말이 많은데, 오로라는 실제로 소리가 난다고 핀란드 알토 대학 연구진이 밝혔다. 틱틱거리는 소리나 뭔가 약한 폭발이 일어나는 소리와 비슷하다는 듯. 가이거 계수기.

보통 극지방과 가까운 지역에서 관측이 가능한데, 북극권의 경우 북유럽(중에서도 북극과 가까운 북부. 주로 아이슬란드 쪽, 그린란드, 노르웨이, 스웨덴, 핀란드, 러시아 북부, 스코틀랜드 일부 지역, 미국 알래스카나 캐나다에서 볼 수 있다. 남극권은 남아메리카 남부(예를 들어 아르헨티나의 우수아이아)에서 잘 보인다.

오로라 관측을 관광자원으로 적극적으로 내세우는 지역도 있는데, 시야를 가리는 지형지물이 거의 없고 밤 날씨가 맑은 캐나다의 옐로우나이프가 특히 유명한 오로라 관측 지역이다. 북유럽에서는 로바니에미, 트롬쇠, 무르만스크 등이 오로라 투어가 활성화돼 있다. 의외로 북극과 남극 안쪽, 즉 극점 근처에서는 보기가 힘든데, 이유는 주로 나타나는 곳이 지자기위도상으로 65~70도 정도의 범위이기 때문이다. 남극에서도 세종기지가 있는 킹 조지 섬 같은 곳은 남극점과 먼 편이라 자주 볼 수 있다고 한다.

북반구는 여름에는 백야 현상 때문에 떠도 못 보는 경우가 부지기수라서, 밤이 매우 길거나 심하게는 하루종일 어두운 겨울이 상대적으로 관찰하기가 쉽다. 겨울이 어두운 시간이 길어서 보기 쉽지만 밤이 존재하긴 하는 봄이나 가을에도 관측은 가능하지만 걸릴 확률은 낮아지는 편.

드물게 북위 50도 일대에서 보이기도 한다

우주에서도 보인다. 우주정거장에서는 나름 일상적인 풍경?

심지어 지구만이 아니라 자기장이 강하게 존재하는 다른 태양계 행성, 이를테면 토성과 목성의 극지방에서도 오로라가 관측된다.

4. 생성 원리
지구를 비롯한 대부분의 태양계 행성에서 극지방 가까이에서만 오로라가 나타나는 이유는 자기장 때문으로, 태양에서 날아오는 대전입자(태양풍)가 지구 가까이에 오면 대부분 지구 자기장 밖으로 흩어지지만, 그 중 일부가 밴 앨런 대에 붙잡혀서 북극과 남극으로 모이게 된다. 이것이 상층 대기와 충돌하면서 방전을 일으키는 것이 오로라이다. 열권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대류권의 기상 현상에 가려지면 볼 수 없다.(즉, 흐린 날은 볼 수 없다.)

오로라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30초만에 설명해주는 영상을 보면, ( http://img-9gag-fun.9cache.com/photo/am92VLv_460sv.mp4 )태양의 흑점에서 뻗어 나오는 선은 태양풍이며, 지구를 감싸고 있는 선은 자기장이다. 다만 이 그림은 지나치게 단순화한 감이 있는 것이 오로라가 극점에서 관측되지 않는 현상을 설명하지 못한다. 지구자기장에서 전하는 저렇게 깨지는게 아니라 자기장과 수직한 방향으로 휘므로 태양풍의 양전하는 지구의 서쪽으로, 음전하는 지구의 동쪽으로 휘어서 지구 뒤쪽으로 흘러나가며, 자기장과 입사각이 평행한 위도 60~70도 정도에서는 그대로 입사하거나 지면쪽으로 휘게 된다. 이것이 오로라로 나타나는 것. 절대 자기장을 따라 흡수되는 것이 아니다. 따라서 자기장이 입사각, 지면과 수직인 극에서는 오히려 보기가 힘들다.

이처럼 오로라는 태양의 흑점의 활성화와 관계가 있으며, 그 때문에 11년을 주기로 많아졌다 적어졌다를 반복한다. 흑점의 폭발이 아주 크게 일어나면(= 태양의 활동이 활발하면) 그만큼 강한플레어가 많이 발생한다. 따라서 지구에 붙잡히는 대전입자도 매우 많아져, 오로라를 볼 수 있는 지역이 극지방 뿐만 아니라 중위도 남쪽으로 확대되기도 한다.

또한 붙잡힌 대전입자의 수도 훨씬 많아져 지구 자기장을 따라 흐르면서 대기권에 매우 강한 지자기 유도 전류가 흐른다. 결과적으로 지상의 전기시설과 금속 파이프들로 유도 전류가 발생하게 되는데, 만약 여기에 대한 대비가 부실하면 결국 폭주하는 전력 시스템을 제어하지 못해 시설이 하나씩 심각하게 고장나고 결국 대정전이 일어나게 된다. 그리고 시민들은 전등이 모두 꺼져버린 도시의 하늘에서 아름다운 오로라를 보게 된다

실제로 1989년에 캐나다의 퀘벡 발전소가 고장나 퀘벡 시와 몬트리올에 대정전이 발생한 적이 있고, 1994년에는 미국의 뉴저지 주 발전소가 고장나 큰 피해가 발생된 적이 있다.


또 아름다운 외형과는 달리 오로라 현상도 엄연히 우주 방사능을 담은 대전입자로 인해 생기는 현상이기 때문에 극소량이지만 방사능을 띄고 있다. 일반인들이라면 오로라를 볼 일이 거의 없을 테지만, 국제선에 탑승하는 기장과 승무원은 항로 단축을 위해 북극권 항로를 통해서 이동하는 경우가 잦고, 필연적으로 우주 방사선에 조금씩 노출되곤 한다. 심한 경우엔 원전 작업자들보다 연간 피폭량이 높기도 하다. 그래도 대전입자의 대부분은 대기권에서 막히는 알파나 베타파이기 때문에 잠깐 보는데에는 큰 문제가 없다. 저위도에서도 전리층에서는 이런 우주선이 수없이 많이 들어오고 있다.

한국에서 평생 오로라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보장은 없으니, 한국 같은 중위도 지역에 오로라가 나타날 일도 있을 것이다. 1770년에 전세계적으로 오로라가 관측이 되었는데 9일 동안 발생하였다. 하지만 조선왕조실록, 승정원일기의 기록이 없었는데, 해당 날짜의 승정원일기에 거의 매일같이 비가와서 측우기로 측정했다는 기록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당시 궂은 날씨 때문에 천문 현상을 관찰하지 못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런데 그런일이 실제로 일어난다면 강력한 우주 방사능이 지구를 뒤덮고 있다는 얘기다. 사실 삼국사기, 고려사, 조선왕조실록 등에 오로라로 추정되는 기록은 심심치않게 등장한다. 학자들에 따르면 그걸 다 합하면 수백차례정도 되는걸로 보고 있다.

5. 매체에서
대항해시대 2에서는 A급 발견물 중 하나로 등장하며, 자연으로 분류된다. 대항해시대 3에서도 발견물 중 하나로 등장하며, 증거품으로 '천사의 상'을 얻을 수 있다. 옛날 선원들이 이것을 보고 얼마나 놀랐을지... 대항해시대 4에서는 기상현상으로 등장한다. 화면비가 기존 바다 또는 육지 80%, 하늘 20% 정도 가량이었다면, 오로라 발생 시 바다 또는 육지 40%, 하늘 60%로 비율이 변한다. 대부분 극지방에서 나타나기 때문에 근처 자동항해가 아닌 상태일 가능성이 높고, 더군다나 보급항을 열심히 찾아 헤매고 있을 시기이기 때문에 항행에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된다.

용자왕 가오가이가에서는 존다의 음모로 인해 지구 곳곳에 오로라가 나타나는 일이 생기는 에피소드가 나온다.

대항해시대 온라인에서는 북극해 지역을 항해할 때 가끔 나타난다. 별다른 효과는 없으며 단순한 기상현상. 발견물 중 기상 현상으로 등장한다. 호바트 북쪽 필드에서 발견할 수 있다. 인식 스킬 4랭.

더 롱 다크에서 주요한 현상으로 나타난다. 지구 자기장의 이상으로 EMP 아포칼립스가 발생, 전력이 끊긴 캐나다 북부를 묘사한 생존 게임이며, 오로라가 뜬 밤에 전등이나 TV 모니터 같은 전자기기가 불규칙하게 빛나게 된다. 에피소드 2에서 오로라 현상을 이용해서 위험을 벗어나는 연출이 있다.

빙하에서 살아남기와 남극에서 살아남기에서 잠깐 나왔는데, 빙하는 하늘의 커튼이라는 별명답게 오로라를 진짜 커튼 모양으로 그려논데다 벌건 대낮에 오로라가 나타났지만(오로라는 낮에 나타날 수 없다.), 남극은 오로라가 어두운 밤에 나타나고 실제랑 비슷하게 그려서 제대로 묘사해놨다.
 
 
Tel : 604-893-8687 / E-mail : oktourca@gmail.com
Toll Free (US & Canada) : 1-877-556-8687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

자유게시판

임플란트 교정
혹시 최근에 치아 임플란트 하신분 있으세요 잘하는곳 추천 부탁해요 교정도 잘하는곳이면 더욱 좋고요!
[긴급] 호주에서 연락 두절된 동생을 찾습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최근 며칠 동안 호주에 거주하는 제 동생과 연락이 되지 않고 있어 매우 걱정스러운 상태입니다. 10일 저녁 통화 후 목소리가 좋지 않아 걱정이 되…
미국,캐나다 취업 및 영주권 원하시는 분들!!
2007년에 알바했던 가게 (고센) 여사장님을 찾습니다. ^^
안녕하세요.  2007년에 Smith Street 86번지(?)에 위치했던 고센 식당에서 알바를 했었던 사람입니다.  제목과 같이 당시 가게 여사장님을…
한국에서 혁신적인 CCTV 사업자를 모집합니다.
문의처: 주식회사 글로벌아이넷 www.globalinet.kr 031-758-4001 sangkim2475@naver.com  
멜번 에서 가장 믿을 수 있는 통역 번역 서비스
옛말에 “말 한마디로 천 냥 빚을 갚는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중요한 비즈니스, 세미나, 학회에서는 말 한마디의 실수도 용납할 수 없겠죠? Tran…
미국,캐나다 취업 및 영주권 원하시는 분들!!
예븐글 은혜로운 글
https://youtu.be/81yCf2KBVSU?si=qyUoWJtrie6sPc6s
미국,캐나다 취업 및 영주권 원하시는 분들!!
영주권자 국비지원 PSA / HSA 과정 정보 (학비 무료, 실습지 제공)
영주권자 국비지원 PSA / HSA 과정 정보를 드립니다.   PSA / HSA 란? PSA는 Patient Services Assistant, …
호텔잡 관련해서 궁금합니다 :)
1. 호텔들이 대부분 이전에 프론트에서 근무했던 경력을 요구하더라고요... 호텔 경력 말고도,, 레쥬메에 쓰면 도움이 될만한 한국 경력/경험이 있을까요? 한국에서 알바로 각종 …
International Logic Olympiad (ILO) 2024 개최 안내
International Logic Olympiad (ILO) 2024 개최 안내   전 세계 고등학생들에게 논리와 문제 해결 능력을 빛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플래폼 비지니스 함께 할분 찾습니다
코로나 펜데믹이 우리에게 가르친 교훈 중 하나는 언제든지 비슷한 상황이 다시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가능성에 대비하여, 우리는 더 강력하고 유연한 대응…
멜번에서 푸드트럭 하려면
  안녕하세요! 호주 워홀/취업 준비중인 20대입니다 멜번에서 워홀비자로 푸드트럭, 선데이마켓 참여하는 것 문제 없을까요? 사업체를 내려는 건 아니지…
영주권 따고 싶으신분?
메일 dhsmfdhlsh@outlook.com
Building inspector(빌딩 인스펙터) 하시는분 찾습니다.
한인 빌딩 인스펙터도 좋구요. 추천이나 업체 하시는분은 연락부탁 드리겠습니다.  댓글 연락처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설맞이 영어 한국어 2중 언어 Storytime!
안녕하세요, 멜번에서 한국어 읽기, 박소미입니다. 2024 설을 맞아서 모나쉬 시립도서관에서 영어/한국어 2중언어 Storytime을 갖습니다.   M…
멜번에서 타일로 세컨비자에 대하여
멜버른에서 ABN으로 진행하고 있는데 혹시 TFN으로 바꾸면 세컨비자를 취득할 수 있나요? 사장님께서 흔쾌히 TFN으로 변경해주신다고 하시긴 하셨는데 정확하게 알아보고 바꾸려고합…
영주권자 국비지원 Pathology Collection 과정 정보 (노스멜번 화수 수업)
  호주 영주권자 분들이 주정부후원으로 공부할 수 있는 Pathology Collection 과정 정보를 드립니다. 한국에서 간호, 의료, 보건 경력이나 학업 경험이…
성품케어
https://youtu.be/TRvaIRI0epc?si=cF_aHcU2eoDkSves
위클리 케어
https://youtu.be/PViSbtq3n6Q?si=VywxbegIQOkQXnS_
남자 미용실
오클리근처 남자 머리컷트 하는곳 있나요? 한국분이 하시는 곳
탈모약의 종류
탈모치료제 종류  ​ 피나스테리드  ​ 초기 탈모치료에 많이 복용하는 피나스테리드 1mg 성분의 약에는 프로페시아입니다. 특허가 있는 탈모치료…
South melbourne에 위치한 MEWOO 레스토랑에서 사케 프로모션 중입니다!
안녕하세요!  사우스멜번에 새로 오픈한 일식+한식 레스토랑입니다 오픈한 지 한달인데 이미 많은 분들이 단골이 되어 주셨어요 감사합니다:)  &nb…
예븐글 은혜로운 글
https://youtu.be/w-6dnRvf0Bc?si=aW9uCT01M8ifCrqg
새롭게 아주 새롭게
https://youtu.be/YRz2JXqN17o?si=OjHeeJJRykFFpqt9
같은 생각 말씀 케어
https://youtu.be/L6AwKXDn5Bc?si=HEDsmPthwMdidVbW
예븐글 은혜로운 글
https://youtu.be/8VklrEW-5HI?si=rCEqV6jh_3GV94sf
감성
https://youtu.be/WLV9ZbzEUk8?si=XHxH9iDvA2gakUiI
가장 낮은 곳에서
https://youtu.be/YR-ndx-D6bQ?si=NIRIXb32BBBq5kgx
14
https://youtu.be/frszUH8ZoF8?si=c3qCg33Txpnj7D5n
마더와이즈 모임
https://youtu.be/2iDoRNbQvS0?si=_QWwrwEr-fEutItQ
감성충전
https://youtu.be/JKM7mi9mR00?si=E6O2SVIDI6H8IRIp
행복충전
https://youtu.be/uVD-18t_x48?si=WvDO4Q9rGTWN8hSv
에어알로(airalo) 호주&뉴질랜드 eSIM 할인쿠폰
에어알로(airalo) 호주&뉴질랜드eSIM 할인쿠폰     https://www.travelmap.co.kr/discount/vi…
행복한 신년되세요.
https://youtu.be/AglhTX8J55g?si=Y_Pq8zFn0bWxb2g8
특별한 새벽
https://youtu.be/4OiQIPOeRt4?si=46qdF2pbP5XerdH3
특새
https://youtu.be/brHDH7xwhQY?si=Pn0XhQU5nEgBJn1f
새해
https://youtu.be/TJQahnO3urw?si=DLEqAk2leR6IrmMn
신년에
https://youtu.be/LYEH9DKlVqo?si=8kotzUX78ffeU3sZ