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아빠 은행 (Bank of mum and dad)

안녕하십니까, 리체컨설팅 멜번에 근무하고 있는 정성한입니다.
 
 
세미나를 할 때나, 젊은 커플들을 상대로 이야기 할 때, 특히 부동산 시장에 들어옴에 있어서 중요한 사안 중에 하나인 예산을 이야기 할 때 제가 우스개처럼 말하는 단어가 있습니다. 부모님 펀드, 혹은 부모님 찬스 라는 단어입니다. 온전하게 자신이 모은 돈으로 부동산 시장에 들어가는 것도 아주 자랑스럽고 칭찬받아야 할 이야기이지만, 혹 부모님이 일정부분 도움을 줄 수 있는 상황이라면 이 역시도 마다하지는 말라는 이야기를 할 때 사용하는 단어입니다. 나중에 그만큼 혹은 그 이상을 갚아드리면 되고, 그 갚을 수 있는 것도 능력인데, 그 능력치를 채울 시간을 줄일 수 있기에 그렇게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덧붙이는 이야기는 보다 정확한 예산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니, 우리 정서상 그 도움을 정확하게 “얼마”라고 여쭤보기는 황공하겠지만, 그래도 정확하게 파악된 예산이 잡힐수록 잎으로의 계획이 좀 더 정확하게 잡히게 되는 것이 이치이니 하는 말입니다.
 
몇 일 전 저의 눈을 끄는 기사가 하나 있었습니다.
기사의 영문 제목이 “Bank of mum and dad has 10,000 new customers in Victoria” 였습니다. Herald Sun 인터넷판에 나온 기사로 realestate.com.au에서 발표한 연구자료를 기사화 한 것 이었습니다. 그대로 해석하자면, “엄마 아빠 은행이 빅토리아주에서 만 명의 새 고객을 확보했다.” 정도가 되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은 영어로 작성된 기사이니, 여러분들도 검색을 하여서 읽어보셔도 좋겠습니다. 빅토리아주 전체 잠재시장에서 약 9600명의 첫주택 구매자가 부모님의 자금 지원을 받아, 까다로운 은행의 대출조건을 피하고 아예 현금으로 신규아파트 내지는 분양아파트를 구입하려는 것으로 파악되었다는 것이 기사의 골자였습니다. 첫주택 구매자 외에 2만명 정도가 전통적으로 선호하지 않은 아파트시장으로의 진입을 고려하고 있다고 하면서, 최근의 아파트화재사고 등, 좀 더 신중하게 디벨로퍼를 파악하려는 움직임이 뚜렷하니 신규아파트와 분양시장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는 이야기도 덧붙여져 있습니다. 신규아파트를 대상으로 2018년 10월부터 12월까지 가장 많은 클릭수를 보인 지역의 이름들도 나열이 되었습니다. 그 순위를 보자면, Melbourne, South Melbourne, Southbank, Footscray, Fitzroy, Port Melbourne, South Yarra, Brunswick, Richmond, Collingwood, Docklands, Clayton, Doncaster, Essendon 이었습니다.
 
저의 시선으로 위에 언급된 지역들은 최근 아파트 임대수익률이 상당히 높아지고 있는 지역들입니다. 저의 해석으로는, 많은 첫주택 구매자들이 이렇게 높은 렌트를 감당하고 사는데, 과연 구입을 하면 얼마에 구입이 가능할까를 가늠해 본 것입니다. 그리고는 대출 절차가 아주 간단할 엄마 아빠 은행에 상담을 하여 얼마만큼의 자금 지원이 될 것인지를 파악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그 아파트를 담당하였던 디벨로퍼와 해단 매물에 대한 검증이 상대적으로 어렵지 않은, 또한 본인이 늘 감당해야 할 비용, 즉 관리비가 합리적이어야 하니 결국엔 신규아파트 시장을 노리게 될 것입니다. 최근 들어, 많은 디벨로퍼가 이미 허가를 받은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장에 릴리즈함에 주저하고 있다는 기사를 읽었고, 이는 많은 디벨로퍼들과 늘 대화를 나누고 있는 저와 같은 사람들은 이미 알고 있던 사실입니다. 시장에 릴리즈 되었을 때 판매가 활발하게 잘 되었으면 좋으련만, 전체 부동산 시장에 대한 부정적인 예측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 보니 판매가 부진할 것이라 생각이 되고, 그럴 것이라면 시장에 내어 놓는 것을 최대한 미루고 싶은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이 두 기사를 조합해보면 앞으로의 신규 아파트 시장은 어떻게 될까요? 저의 눈에는 어느 정도 보이는 것이 있습니다만,  여러분들의 눈에는 어떻게 보이는지 사뭇 궁금합니다.
 
저희 리체컨설팅은 2009년 창립이래, 시드니와 멜번에 자체 사무실을 보유한 컨실팅 회사로 부동산투자를 통해 성공적인 자산증식을 목표로 고객여러분께 꾸준히 수익을 드리고 있습니다. 특히 회사 내에 부동산 전문가, Financial Planner, 변호사, 론매니저가 함께 토탈 어드바이스를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본 칼럼은 부동산 관련 일반적인 이해를 위해 쓰였으므로 이와 관련한 법적인 책임은 지지 않습니다.
 
--------------------------
 
이 컬럼은 리체컨설팅 정 성 한 팀장 (Senior Property Consultant)이 제공해 주셨습니다. 
Riche Consulting Pty Ltd 
M 0432 364 402   E michaeljung@riche-consulting.com">michaeljung@riche-consulting.com  A Suite 4, 1 Ricketts Rd Mount Waverley VIC 3149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