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1 Optical 30% off Storewide

PTE가 IELTS보다 나은 이유!

안녕하세요 아이월드 유학 황정희 입니다.
 
 
대학, 테잎(TAFE) 등 다양한 코스들이 졸업시즌을 맞이 하면서 저희 유학원으로 졸업생 비자, 영주권 관련 문의 등이 계속해서 들어오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영어 점수 획득에 여러 문의가 들어오는데요. 오늘은 IELTS와 PTE에 대해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학원에서 호주에 관련된 유학, 이민 또는 취업에 관련된 부분을 상담하다 보면 많은 분들이 어려운을 겪고 있습니다. 
특히나 영어 시험을 봐서 점수를 만들려고 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오랜 시간을 투자 하였지만 그 노력에 비해 점수가 안나오는 경우도 종종 볼수 있기도 하며 특히 호주이민, 호주 유학을 생각하는 분들이 고려하는 IELTS 시험의 경우에는 한국인들의 취약점인 Writing,Speaking 등 일부 영역에서 본인이 원하는 결과가 나오지 않아서 오랜 시간을 보내는 경우도 있습니다.

현재 호주이민, 유학을 위해 필요한 시험으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 IELTS
- TOEFL
- PTE
- Cambridge


*호주 이민을 위한 시험 중에 하나인 OET는 의료관련 직업, 예를 들면 간호사, 의사 등등 으로 기술심사를 받고자 하는 분들에게만 해당되는 시험 입니다.*

왜, IELTS 점수를 따려고 할까?

호주 = IELTS를 많이들 생각하는 이유는 오랜 기간 호주로 유학, 이민을 가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이 IELTS 시험을 준비하였고, 그로인해 한국에서 IELTS 시험을 준비하는 학원을 찾는것 또한 쉬워 한국사람들이 IELTS를 접하기가 쉬웠습니다. 
뿐만 아니라 인터넷에서도 IELTS 정보를 찾는것 또한 쉬웠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분들이 PTE로 옮겨 가려고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PTE를 찾는 이유
 
제일 기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는것은 IELTS 보다 점수가 잘 나오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IELTS 시험을 보다가 PTE시험으로 바꾸신 대부분의 학생들이 IELTS보다 점수를 잘 받고 있습니다. 물론 PTE 시험이 컴퓨터로 보는 것이기 때문에 영타가 익숙하지 않다던지 시험 방식이 익숙하지 않아서 IELTS 보다 점수가  더 안나오는 분들도 있지만. 확실한 것은 PTE 로 더 좋은 점수를 받는 분들이 많이 있다는 것이죠!

호주 이민성 기준 (IELTS / PTE)
IELTS EACH BAND 6 = PTE EACH BAND 50
IELTS EACH BAND 7 = PTE EACH BAND 65
IELTS EACH BAND 8 = PTE EACH BAND 79


PTE 시험은 컴퓨터로 듣기, 쓰기, 말하기,읽기 4가지 영역에 대해서 시험을 보는것입니다. 시험 시간은 약 3시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PTE의 장점
■ 365일중 시험을 볼 수 있는 날짜는 약 360 일 입니다.(사실상 연중 시험 가능)
■ 24시간 전에도 온라인 시험 예약 가능 합니다. ( 물론 예약은 미리 해주시는 것이 좋겠죠!)
■ 시험기간은 3시간이 채 안됩니다. 하지만 IELTS의 경우에는 최장 2일에 걸쳐서 볼 수 도 있습니다.
■ 시험 결과는 5일 이내에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후기를 살펴 보면 하루만에 나오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 하루에 시간대별로 시험이 있습니다. 
■ PTE 시험은 컴퓨터가 채점을 합니다. 
 
이 이야기는 컴퓨터가 어떤 방식으로 채점을 하는지 알게 된다면 좀 더 쉽게 점수를  취득할 수 있게 됩니다. (영어 실력을 늘리겠다는 목적이면 맞지 않은 장점이지만 점수만이 목적이라면 생각해 볼 만한 장점입니다)

■ IELTS 보다는 중압감이 덜하다는 것입니다.
IELTS 의 말하기 영역은 시험관 앞에서 묻는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진행이 되며 이것을 녹음 한것을 시험관 몇몇이 채점을 해서 점수가 나오게 되어있습니다. 그러다보니 익숙하지 않은 주제가 나왔을때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되고, 그로인해 제대로 된 Communication 이 이뤄지지 않다보면 긴장을 하게 돼 시험을 망치는 경우를 종종 볼수 있습니다. PTE 시험은 Speaking 시험을 보면서는 이런 중압감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것이지요.

■ IELTS의 Listening 영역은 음향부분에 내 취향에 맞춰서 조절 할 수 없지만, PTE는 헤드폰을 쓰고 음향 조절을 내가 원하는 대로 할 수 있습니다. 

■ PTE의 Writing의 경우에는 컴퓨터가 채점을 합니다. 
이 얘기는 IELTS의 경우에는 아무리 고급적 언어를 구사한다 하더라도 문맥상의 흐름이 제대로 이뤄지지 앉는다면 고득점을 받는 것이 쉽지 않지만, PTE의 경우에는 문맥의 흐름에 약간의 문제가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가산점을 받을수 있으므로 고득점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 컴퓨터가 채점을 하는 방식이다 보니 아무래도 문제은행이 IELTS 보다는 훨씬 적습니다. 
후기를 보다보면 많은 이들의 Writing 주제가 똑같은 경우를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컴퓨터가 채점을 하니까 쉽게 주제를 늘릴수 없는 것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 집에서 모의고사를 볼 수 있습니다. 
약간의 시험 비용을 내기는 하지만 2번의 모의고사가 가능하며 연습자료를 받을수도 있습니다. 모의고사가 시험을 보는데에 많은 도움이되는건 다들 알고 계시겠죠?^^
물론 IELTS 시험이 더 편하다고 하시는 분들도 많이 있습니다. IELTS 시험을 준비해오신 분들이 컴퓨터 기반 시험인 PTE의 시험 방식 유형에 맞추어서 다시 준비한다는 것에 부담을 느끼기도 하고요. 또한 컴퓨터로 타이핑을 하기 때문에 영타가 느린 분들, 그리고 아날로그 방식이 익숙한 분들에게는 PTE 시험은 다소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시험이기도 합니다. 

IELTS를 택할지 PTE를 택할지, 아니면 TOEFL을 선택할지는 결국 본인 선택에 달렸습니다. PTE 시험이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고 하지만 IELTS 시험에서 더 좋은 점수를 받는 사람도 분명 있을것 입니다. 다만 IELTS 시험을 여러차례 봤음에도 불구하고 본인의 영어 실력보다 점수가 안나온다는 생각이 드시는 분들은 PTE에도 관심을 가져 보는것도 좋을것 입니다. 

졸업생 비자가 되었든, 영주권이 되었든 혹은 이제 유학을 막 시작 하려는 분들이 되었든 영어는 기본으로 갖춰야 하는 조건입니다!
이조건을 조금은 더 쉬운 방법으로 갖추셔서 학생 분들이 원하는 미래에 한발짝 더 다가가실수 있기를 아이월드는 응원합니다!
 
기사제공 : 아이월드 유학
Tel: 03 9600 4800 (호주에서)/ 070 8239 4800(한국에서)
M: 0402 866 396
Kakaotalk: imelb
Address: Suite 1007, Level 10, 343 Little Collins St, Melbourne, VIC 3000
1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