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과

혈과
 
혹 주변 또는 가족중에 살이 딱딱한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한의학에서 이런 사람들을 혈이 부족한 사람 이라고 표현 합니다.
얼굴의 형태가 갸름한 계란형을 혈과(血科)라고 합니다. 또는 물방울 형태로 턱주위가 두툼한 경우도 혈과(血科)로 구분합니다.
혈과(血科)는 여성스러운 성격이 많습니다. 만약 남자가 이런 형이라면 매사에 꼼꼼하고 성실하며 다소 소심한 기질도 가지고 있습니다.
아주 세심한 부분까지 신경을 쓰기 때문에 일처리가 깔끔한 사람이 많습니다.
 
 
기과(氣科)에게는 기병(氣病)이 잘 오듯이 혈과(血科)에 속한 사람들은 혈병(血病)이 오기 쉽습니다.
예를 들면 혈(血)이 부족한데서 오는 두통이나 어지럼증이 나타나기 쉽고 생리불순으로 고생할 수도 있습니다.
상하(上下)로 얼굴이 길게 생겨서 순환이 잘 안되면 피로가 잘 오며 이로 인해 병이 생기기 쉽습니다. 
또한 코피나 잇몸출혈, 토혈, 장내출혈 등 각종 출혈 증상이 오기가 쉬우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더욱이 여성의 경우 어혈(瘀血=죽은 피)로 인해 병이 잘 오기 때문에 산후조리에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하며 출산후에는 어혈(瘀血)을 제거해 주는 약을 꼭 써야합니다.
 
 
혈이 자양되지 못하는 원인은 첫째,혈을 운행시켜주는 기가 부족하거나 양이 부족하기 때문이고 둘째,혈은 체내를 흐르는 물과 같은 것인데 열을 받아서 밖으로 배출되기 때문 입니다.셋째 칠정으로 동혈되기 때문 입니다.
혈병(血病)은 낮보다 그 증상이 대부분 밤에 더 심해집니다. 또한 출혈에 의한 빈혈이나 영양부족 상태가 자주 일어나며 만성두통 증세로 고생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혈과의 사람은 평소에 자주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혈과(血科)의 사람은 혈액으로 인한 질병에 잘 걸립니다
 
멜번한의원은 동의보감에의한 형상의학적 진단과 치료를 합니다.
 
<출처: 동의보감특강>

이 내용은 멜번한의원 조규호원장님께서 제공해주셨습니다. 

Tel 9913 7248  I  414 Lower Heidelberg Rd Eaglemont  I  www.mprc.com.au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