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염좌

33ed6487f7f28b988b1ab66bc2b16014.jpg
안녕하세요 오늘은 흔하게 겪는 인대 손상중 하나인 발목염좌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발목염좌는 흔한 손상 중 하나로 앞을 제대로 주시하지 않고 걷다가 넘어진 경우, 산행 중에 돌에 걸려 넘어진 경우, 구두굽이 떨어지면서 넘어지는 경우 등 여러가지 원인들로 인해 발목을 접지르게 되고 이로 인해 발목의 인대(Ligament)조직이 손상되는 이른바 염좌가 발생하게 됩니다. 발목에는 내측과 외측에 인대가 있는데요 외측의 인대가 내측의 인대보다 약해서 90%이상이 발목을 안쪽으로 접지르게 되어 발목 외측의 통증을 호소합니다.
 
인대의 손상은 보통 3 가지 염좌로 구분하는데요. 
1 도 염좌는 인대의 몇가닥의 섬유질만 파괴된 경우로서 인대를 자극했을때 통증이 나타납니다.
2도 염좌는 인대의 부분 파열로서 1도 염좌 증상과 함께 멍이 보이고 인대가 느슨해져 발목이 약간 이완된 상태가 나타납니다.
3 도 염좌는 인대가 완전 파열된것을 말하며 발목 관절이 완전 이완되고 극심한 통증을 동반합니다.
 
보통 발목 염좌는 1 도에서 2 도 정도의 염좌를 나타내며 통증과 압통 및 부종으로 초기에 체중을 싣고 서기가 힘듭니다. 심한 손상의 경우 다치는 순간 인대가 끊어지는 파열음을 들을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심한 손상시 발목 관절의 탈구 및 골절 또는 다양한 관절 내 손상이 동반되 있을수 있어서 정확한 진료가 필요합니다.
 
보통 발목염좌 직후 Rest Ice Compression Elevation (RICE) 휴식, 냉찜질, 압박, 높이기를 통해 통증 및 부종을 줄여줍니다. 다시 말해서 발목에 충분한 휴식을 주며 얼음을 이용하여 냉찜질을 실시하며 붕대로 적절히 압박하고 발목을 심장보다 높이 유지하여 통증 및 붓기가 가라 앉도록 합니다. 그리고 이후 지속적으로 전문적인 보전적 치료를 해줍니다. 최근에는 체외충격파 치료와 초음파 치료등도 인대 염좌에 많이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단 심한 인대손상이 생기게 되면, 오랫동안 만성적인 통증을 겪게 되는 것도 드물지 않은 일이기 때문에, 잘 치료하고 완치하는게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가장 중요한 것은 다치지 않는것 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항상 편한 신발을 신어주시고, 익숙한 길이라도 지형등을 잘 파악해서, 부상을 입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젊은 분들중에 만취로 인한 부상을 겪는 경우도 종종 일어나니 항상 몸의 균형을 잃지 않는것이 중요하다 하겠습니다.
 
발목 염좌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발목 주변의 근육을 균형적으로 유지하는 것입니다.
운동 전 충분한 준비운동을 통하여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고르지 못한 표면을 걸을 때 항상 주의를 기울이고 상황에 맞게 운동 강도를 조절하며 적절한 신발 및 발목 보호대를 착용하는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즐거운 한주되세요.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