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 호주 연방 선거

  • 간단 설명
    호주의 국회의원와 총리가 결정되는 호주 연방 총선이 내달 18일 진행된다. 선거와 의회 구성 등 호주의 다양한 정치 모습들을 알아보자.
 
 
 
 
 
 
 
 
 
 
 
 
 
다가온 5월, 호주 연방 총선
5월 18일 호주에서는 상원 의석 절반(38석)과 하원 전부(151석)를 교체하는 총선이 열린다. 하원 다수당 대표가 총리를 맡기에 호주 총리가 바뀔 수 도 있게 되었다.
 
엇갈리는 당과 대표 지지율 
자유당 내분으로 노동당 지지율이 오르는 등 노동당의 재집권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총리 선호도는 현 모리슨 총리가 노동당 빌쇼튼 총수보다 10% 높게 나타나 변수로 작용할지 주목된다.
 
상원과 하원의 차이는?
호주는 상원의원과 하원의원을 뽑는다. 하원에서 만들어진 법안에 대해  상원은 재심의 등 견제, 감시 역할을 한다. 상원 의원은 76명, 하원 의원은 151명이다.
 
호주의 정당들
호주에는 4개의 주요 정당이 있다. 자유당, 노동당, 국민당, 녹색당으로 현재 정부는 자유당과 국민당이 연립해 연방정부를 집권하고 있다.
 
선호 투표제
호주의 투표는 선호 투표제로 출마한 후보 전원에게 지지하는 순서대로 순위를 매겨 투표하는 제도이다. 과반수의 표를 얻은 후보가 나올때까지 모든 유권자의 표가 선호도에 따라 집계된다. 
 
의무 투표제
호주의 투표는 의무 투표제로 선거에 참여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지난 총선에서는 이유없이 투표에 불참하면 20불의 과태료가 부과되었다.
 
선거 참여 절차
처음 호주 시민으로 투표하기 전, 온라인이나 우편을 통한 선거인 명부 등록 후 투표를 한다. 최초 등록 후 다음 선거부터는 재등록 없이 선거에 참여하면 된다.
 
 
 
 
 
 
 
 
 
0
0
이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아래 버튼을 클릭, 공유하세요!
이 글을 카카오톡으로 퍼가기 이 글을 카카오톡에 공유하기! 다른 소셜네트워크에도 공유하실 수 있습니다!
이 글을 페이스북으로 퍼가기 이 글을 트위터로 퍼가기 이 글을 밴드로 퍼가기